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홍경희 교수님의 영양 읽기
전문가 칼럼이란?
한 달에 한 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최신 식품·영양 정보 중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식품영양학과 교수님이 알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들어가면서
오후 5시 반이면 허겁지겁 마구 먹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다이어트 중인데 6시 이후에는 먹으면 안 된다면서요. 요즘 관심이 많은 간헐적 단식, 효과가 어떨지 최근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은 일정한 시간 계획을 세워서 정해진 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보통 주 단위(weekly)로 하는 5:2 간헐적 단식과 일 단위(daily)로 하는 16:8 간헐적 단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Designed by Freepik
간헐적 단식을 하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일
일단 단식, 즉 굶으면 우리 몸은 저장되어 있던 연료를 꺼내 사용합니다. 제일 먼저 사용하는 연료는 "탄수화물"이에요. 그런데 우리 몸은 탄수화물을 그렇게 많이 저장해두지는 않거든요. 많아봤자 하루치 정도? 그래서 18~24시간 정도 굶으면 그다음 타자인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꺼내 사용합니다. 몸에서 지방이 없어지는 일, 우리는 그걸 다이어트 효과라고 부르지요.
최근 간헐적 단식을 주목받게 한 연구논문을 찾아보았어요. 동물실험 결과 간헐적 단식을 하면 지방 조직의 성격이 변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원래 (흰색) 지방조직은 그 안에 지방을 쌓아서 에너지를 비축하는 역할을 하는데, 간헐적 단식을 하면 흰색 지방조직은 에너지를 열로 막 발산시켜 없애버리는 착한(?) (갈색) 지방조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한다는 것입니다.
Photo by Cullan Smith on Unsplash
간헐적 단식하면 살이 빠지나?
다음으로 간헐적 단식을 한 사람들이 정말 살이 빠지는지 논문을 찾아봤죠. 위의 연구는 쥐를 가지고 한 실험이거든요.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쥐의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내 살이 빠지는 것이니까요. 찾아보니 사람 대상 연구에서도 간헐적 단식이 체중 감량 효과를 나타내는 것들이 확인되고 있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확실히 살이 빠지는 것 같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가?
다음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그렇다면 지금까지 해오던 다이어트,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하루 3끼 칼로리를 줄여 조금씩 먹는 다이어트식에 비해 간헐적 단식이 더 좋은 가입니다. 결과가 궁금하시죠? 간헐적 단식이건, 전체적으로 칼로리를 줄인 다이어트 건, 둘 다 체중 감량이 있었고, 두 다이어트 방법 간에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간헐적 단식이 기존 저칼로리 다이어트보다 더 효과적이지는 않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일부에서 주장되고 있는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고혈압에도 더 좋다는 것 역시 근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hoto by Mockup Graphics on Unsplash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소식(小食)’의 효과
결국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소식(小食)’의 효과라고 보입니다.
너무 많이 먹어 비만이 된 사람이 간헐적 단식을 통해 식사량을 줄여 체중 감량 효과를 보는 것이지요. 하루 종일, 쉬지 않고, 과식하는 사람들에게는 간헐적 단식이 확실히 시간을 정해서 안 먹을 수 있는 의지를 북돋아주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하는 내 마음을 잘 지켜준다고 할까요.
Photo by Thought Catalog on Unsplash
간헐적 단식을 하고 싶다면
간헐적 단식을 한다면 주의할 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식사 타임에 과식은 절대 금물! 간헐적 단식이 아닌 간헐적 폭식을 한다면 그건 역효과를 불러오죠. 실제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혈액 중 콜레스테롤이 올라간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어요. 아무래도 공복 후에는 기름진 음식이 당기기 때문일까요?
둘째, 절대적으로 아침 식사는 하세요. 가능한 저녁 식사를 건너뛰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인슐린을 맞거나, 혈당강하제를 드시는 당뇨병 환자는 저혈당 위험이 있으니 간헐적 단식을 하면 위험합니다. 혈당 조절에도 안 좋고요.
넷째, 이게 제일 중요한데요, 정상 체중인 분들은 간헐적 단식하지 마세요. 그냥 운동하세요
Photo by Bruno Nascimento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