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품위생 및 안전

[기관자료] 아일랜드, 날콩 또는 익히지 않은 콩류 섭취 관련 예방적 조언

조회  1814
1
2024-07-25
식생활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원

<아일랜드, 날콩 또는 익히지 않은 콩류 섭취 관련 예방적 조언>

 

아일랜드 식품안전청(FSAI)은 유럽연합에서 날콩 또는 익히지 않은 콩류 섭취 관련 식중독 건수가 적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식중독은 일부 콩류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 렉틴의 존재와 관련이 있다. 

 

렉틴은 토마토, 감자, 통곡물 등 많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이며, 렌틸콩, 완두콩, 강낭콩 등의 콩류는 렉틴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적절하게 조리된 콩류는 건강 유지에 중요한 영양소를 저렴한 비용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식품이다. 그러나 익히지 않거나 불충분하게 조리된 콩류를 섭취하면 일부 소비자에게 렉틴 성분이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FSAI의 소비자 대상 조언은 아래와 같다.

- 말린 콩류는 조리 시에 제품 제조업체의 조리법을 따라야 한다. 조리법이 없다면, 말린 콩은 최소 12시간 동안 불려야 한다. 불린 물은 버리고 조리 단계에서는 깨끗한 물을 사용하여 불린 물에 존재하는 렉틴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콩을 먹기 전에는 최소 30분 동안 끓여야 한다.

- 신선 콩류는 깨끗한 물에 잘 헹구어 10분 간 익히거나 삶은 후에 섭취해야 한다.

- 통조림/병조림 콩류는 이미 완전히 익은 콩이기 때문에 렉틴이 파괴된 상태이다. 조리, 섭취 방법은 제조업체의 설명을 따라야 한다.

 

▶ 원문 보기

태그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