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식생활∙영양 정책 및 사업을 소개합니다.
사업명 | 유아 식행동 개선 사업 추진계획 |
---|---|
부서 | 식품정책과 |
문의 | 02-2133-4726 |
유아 식행동 조사·분석·교육을 통해 유아의 식행동 문제를 개선하고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기여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 「국민건강증진법」제15조(영양개선)
○ 「국민영양관리법」제10조(영양・식생활교육사업),제13조(영양관리를 위한 영양 및 식생활 조사)
○ 「식생활교육지원법」제10조(어린이 식생활 교육),「서울시 식생활교육지원조례」
□ 추진배경
○ 유아기는 지속적인 성장과 활동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신체 조절 능력이 점차 향상되며
뇌 발달이 거의 완성하는 시기로 충분한 영양소 공급이 요구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임
2. 23년 추진 방향
○ 유아 영양관리 및 식행동 개선을 위해 25개 자치구 확대 추진
○ 대상자별 교육 프로그램 지원 및 상담채널 운영 등 정보제공 강화
○ 체계적인 영양 사업 및 식생활 교육 추진을 위한 유아 식행동 데이터 구축
3. 세부추진계획
1) 유아 식행동 조사 실시
○ 대상 : 서울시 소재 유아기관 내 재원중인 만 3~5세 유아
○ 기간 : ’23. 4월 ~ 6월
○ 방법 : 온라인 시스템 활용 조사, 기관 및 유아 관리
○ 내용 : 유아 식행동 조사
① 자치구별 참여 유아기관 모집 및 선정
- 대상 :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유아기관
- 기간 : ’23. 3. 31.(금)까지
- 방법 : 자치구별 신청서 접수(메일 또는 팩스)
<참여 유아기관 모집 후 흐림도>
① |
→ |
② |
→ |
③ |
유아기관 대상 사업 안내 (센터 → 유아기관) |
유아 보호자 대상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동의 (유아기관 → 가정) |
유아 명단 등록 (유아기관 → 자치구) |
||
4.3(월) ~ 4(화), 비대면 |
|
4.14(금)까지 |
|
4. 19(수)까지 |
※ 유아기관 선정 기준 ① 만 3~5세 유아가 재원 중인 유아기관 (※ 2017년생 ~ 2019년생) ② 운영에 있어 협조적인 기관 ** 이 외의 자치구별 상황에 따라 기준 추가 |
② 유아 식행동 조사
- 대상 : 유아 식행동 온라인 조사 시스템에 등록된 유아 보호자
- 기간 : ’23. 4. 19.(수) ~ 6. 11.(일)
- 방법 : 온라인 시스템 활용 ※ 총괄/중간 관리자(web), 보호자(Mobile)
<유아 식행동 조사 흐름도>
센터 |
→ |
자치구 |
→ |
유아기관 |
→ |
가정(만3~5세) |
시스템 관리 유아기관 등록 및 조사기간 안내 (센터 → 자치구) |
유아명단 등록 관리 및 온라인 조사 안내 (자치구 → 유아기관) |
온라인 조사 안내 및 참여율 및 결과 확인 (유아기관 → 가정) |
온라인 조사 실시 결과 확인 |
※ 조사항목: 기본정보, 유아 영양지수(NQ-P), 까다로운 식행동, 식품 알레르기 [총 36문항] ※ 결과구성: 유아 성장상태, 영양지수, 까다로운 식행동 평가 결과, 식품 알레르기 결과, 종합평가, 식사지도 Tip, 상담코너 ** 결과 화면에는 유아 영양상담, 어린이 영양‧식생활 정보, 보호자용 영상 교육(유튜브) 연동 제공 |
2) 대상별 유아 식행동 개선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 대 상 : 만 3~5세 유아, 보호자, 유아기관 관계자(원장, 교사 등)
○ 기 간 : ’23. 6월 ~ 10월
○ 방 법 : 대면 또는 비대면 강의, 영상 교육 등
○ 내 용 : 유아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보호자 및 유아기관 교사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① 유아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 대상 : 유아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희망하는 유아기관 내 만 3~5세 유아
- 기간 : ’23. 6. 19.(월) ~ 8. 25.(금)
- 방법 : 유아기관 내 교사가 직접 교육 ※ 유아기관 교사 대상 교육자료 활용 교육 제공
- 구성 : 총 9차시 식생활 교육, 생활교육 1종(30명/회), 가정연계활동지
구분 |
연계영역※ |
교육목표 및 내용 |
누리과정 연계활동 |
1차시 |
까다로운 식행동 |
오감으로 먹어요 |
과학 |
① 다섯 가지 감각에 대해 관심 갖는다. ② 식재료를 오감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③ 오감탐색놀이를 통해 식재료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까다로운 식행동 |
맛을 표현해요 |
동극 |
① 다섯 가지 맛과 관련 식품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음식을 먹는 태도를 기른다. ② 동극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다섯 가지 맛 표현하기를 즐긴다. |
|||
3차시 |
균형 까다로운 식행동 |
채소와 과일은 내 친구 |
미술감상 |
① 명화를 감상하며 다양한 채소와 과일의 특징에 대해 관심 갖는다. ② 채소와 과일의 모양을 탐색하며, 이를 활용한 미술 놀이를 즐긴다. |
|||
4차시 |
까다로운 식행동 |
음식은 왜 먹을까요? |
게임 |
①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영양소에 관심 갖는다. ② 건강을 위해 영양소가 중요함을 느끼고, 영양소의 대표 식품을 짝 지을 수 있다. |
|||
5차시 |
균형 |
골고루 먹어요 |
게임 |
① 식품구성자전거와 각 식품군에 관심을 갖는다. ② 건강을 위해 영양소가 필요함을 알고, 음식을 골고루 먹는 태도를 기른다. |
|||
6차시 |
절제 |
알맞게 먹어요 |
이야기 나누기 |
① 건강을 위해 알맞은 영의 식사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관심 갖는다. ② 알맞게 먹는 태도를 기른다. |
|||
7차시 |
절제 |
건강한 간식을 먹어요 |
게임 |
① 당을 과잉 섭취했을 때의 문제점을 안다. ② 건강한 간식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태도를 기른다. |
|||
8차시 |
실천 |
즐거운 식사를 위한 약속 |
이야기 나누기 |
① 즐겁게 식사하는데 필요한 약속에 관심을 갖는다. ② 건강을 위해 즐겁게 식사하는 태도를 기른다. |
|||
9차시 |
균형 |
나는야 꼬마 요리사 |
과학(요리) |
① 제철 식재료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안다. ② 계절별 제철 식재료에 관심 갖고, 이를 활용한 요리에 즐겁게 참여한다. |
|||
생활 |
실천 |
식사예절을 알아보아요 |
음악 |
① 즐거운 식사를 위해 필요한 식사예절에 관심 갖는다. ② 올바른 식사예절 태도를 기른다. |
② 보호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 대상 : 유아 식행동 조사에 참여한 유아의 보호자
- 기간 : ’23. 6월 ~ 10월 ※ 기간 중 총 4회 운영
- 방법 : 대면 및 비대면 강의, 영상 등
<보호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 기획(안)>
연번 |
주제 |
운영방법 |
1 |
유아의 성장 발달과 영양 (유아의 뇌 발달과 영양) |
대면 또는 비대면 |
2 |
오감을 활용한 미각교육 –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편식지도 방법 |
대면 |
3 |
유아가 비선호하는 식품을 활용한 요리 교실(연령별 적정 섭취량) |
대면(실습) |
4 |
먹지 않는 아이의 심리적인 측면에서의 식사지도 방법 |
대면 또는 비대면 |
<보호자 대상 영상 교육 자료>
연번 |
영상 제목 |
연결 URL |
1 |
우리 아이의 까다로운 식행동 |
|
2 |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올바른 식사지도 방법 |
|
3 |
푸드브릿지 – 가지 / 버섯 / 고기 / 생선 |
③ 유아기관 교사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 대상 : 사업에 참여하는 유아기관 내 교사
- 기간 : ’23. 6월 ~ 10월 ※ 기간 중 총 2회 운영
- 방법 : 대면 및 비대면 강의
<유아기관 교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 기획(안)>
연번 |
주제 |
운영방법 |
1 |
유아기관에서의 올바른 식사지도 방법 – 급‧간식 제공 시 |
대면 또는 비대면 |
2 |
영양 ‧ 식생활 교육 시 누리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교수 방법 |
대면 또는 비대면 |
3) 유아 식행동 조사 (2차)
○ 대 상 : 2차 조사 희망 자치구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기관)
※ 반드시 상반기(1차) 유아 식행동 조사에 참여한 기록이 있어야 함
○ 기 간 : ’23. 9월 ~ 10월
○ 방 법 : 온라인 시스템 활용 조사, 기관 및 유아 관리
<식행동 2차 조사 흐름도>
교육 전 |
→ |
유아 교육 |
→ |
교육 후 |
<4월~6월> 유아 식행동 실태조사(1차) 실시 |
<6월~8월> 유아 교육프로그램 운영 |
<9월~10월> 유아 식행동 2차 조사 실시 |
※ 조사항목(1차와 동일): 기본정보, 유아 영양지수(NQ-P), 까다로운 식행동, 식품 알레르기 [총 36문항] ※ 결과구성(1차와 비교): 성장상태·영양지수·까다로운 식행동 평가 결과, 식품 알레르기 결과, 종합평가, 식사지도 Tip, 상담코너 ** 결과 화면에는 유아 영양상담, 어린이 영양‧식생활 정보, 보호자용 영상 교육자료(유튜브) 연동 제공 |
4) 결과 분석 및 공유
○ 대 상 : 유아 식행동 조사 시스템 입력 자료
○ 기 간 : ’23. 6월 ~ 11월
○ 방 법 :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 시스템 입력 자료 분석 및 데이터 구축
○ 내 용 : 조사 결과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안 도출, 분석자료 공유
① 유아 식행동 조사 결과 분석
평가항목 |
내 용 |
일반사항 |
연령·신장·체중 분포, 체질량지수, 체질량지수 백분위 |
영양지수 |
점수 및 등급(상·중·하) 분포 |
영역별(균형·절제·환경) 분포 |
|
까다로운 식행동 |
영역별(소량섭취, 새로운 식품에 대한 두려움, 특정식품 거부, 특정조리법 선호) 분포 |
식품 알레르기 |
식품 알레르기 유무, 원인 식품, 다빈도 증상 |
기타 |
36개 문항별 세부 현황(아침식사 결식, 채소·과일·두부·가공식품 섭취, 손씻기 등 |
4. 추진일정
진행 사항 |
진행 일정 |
자치구 대상 사업설명회 운영(대면) |
2월 22일(수) 오후2시 |
자치구별 유아기관 모집 및 선정 |
3월 31일(금)까지 |
유아기관 대상 사업설명회 운영(비대면) |
4월 3일(월) ~ 4일(화) |
자치구별 유아기관 등록 |
4월 6일(목)까지 |
유아별 조사 전 참여 동의서 배포 ‧ 회수 |
4월 14일(금)까지 |
유아 등록 |
4월 19일(수)까지 |
유아 식행동 실태 조사 실시(온라인) |
4월 19일(수) ~ 6월 11일(일) |
결과 분석 |
6월 12일(월) ~ 7월 31일(월) |
대상별 교육프로그램 운영: 유아, 보호자, 유아기관 교사 |
6월 ~ 10월 *유아교육 6.19(월)~8.25(금) |
유아 식행동 2차 조사 실시(온라인) |
9월 ~ 10월 |
자치구 대상 결과 공유 |
10월 또는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