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식생활∙영양 정책 및 사업을 소개합니다.
사업명 | 「장(醬)하다 내 인생」 전통장 담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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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 시민건강국(식품정책과) |
문의 | 02-2133-4742 |
우리 전통 음식 장(醬)담그기 교육을 통해
전통장 확산에 기여할 醬활동가를 양성하고
전통장에 대한 인식개선, 홍보를 담당할 醬서포터즈를 육성
1. 추진근거 및 배경
○ 국민영양관리법 제10조, 식생활교육지원법 제3조
○ 시장 요청사항(’18. 7. 19.): 장독대 사업 확대
□ 추진실적
○ 2018년: 시민, 식생활 전문가 등 417명 참여
- 전통장에 대한 인식개선(향후 장을 담궈 먹겠다 74.9%)에 기여
- 전통장 담그기 자치구 확산을 위한 매뉴얼 구축
○ 2019년: 서울시 장담그기 사업을 자치구로 확산
- 시(장하다내인생) 200명, 구(이웃과 함께하는 서울장독대) 21개구 1,484명
2. 사업 개요
○ 사업목적: 전통장 활동가 양성 및 장담그기 문화 확산
○ 대 상: 식생활 관계자, 대학생(SNS활동자), 인플루언서 등 200명
○ 장 소: 서울혁신파크 맛동, 극장동 마당
○ 강 사: 고은정 요리연구가(제철음식학교 대표)
○ 운영방법: 회당 50명, 일 2회, 총 4회로 분리하여 운영
○ 추진일정: 장담그기(2월), 장가르기(4월), 장나누기(10월)
※ 서울시민음식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장 관련 식생활 교육 추가 실시
3. 세부 추진내용
□ 참여자 모집 및 역할
○ 식생활 관계자(150명)
- 자체 시설에서 전통장 담기 활동
- 유치원, 학교, 어린이집, 노인 시설 등의 영양사, 조리사 및 기관장
- 모집 : 관련기관에 홍보하여 온라인 일반 접수(bit.ly/2020장하다내인생)
○ 대학생(40명)–전통장 담그기 SNS 홍보단
- 식생활, 영양관련 학과 대학생중 SNS 활동자
- 모집 : 관련학과 대학에 홍보, 온라인 접수(bit.ly/2020장하다서포터즈)
○ 인플루언서(10명)–전통장 담그기 홍보
- 대상 : 유튜버, 파워블로거,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 방송 및 언론 관계자
- 모집 : 음식관련 매거진, 맘카페 등 관련기관과 직접 협의
※ 2020. 2. 14.(금)까지 모집, 별도 참가비 없음
□ 교육내용
□ 추진일정
○ 전체일정 : 메주검사(2월) → 담그기(2월) → 가르기(4월) → 장검사(10월) → 나누기(10월)
<아플라톡신> < 곰팡이 등 장관리(장 숙성 전과정)> <총질소, 총단백, 아플라톡신 등>
○ 프로그램 세부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