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재료 정보

[기관자료] ‘구구데이’ 맞이 ‘달걀’ ‘닭고기’ 제대로 고르려면?

조회  1529
2
2024-09-06
식생활정보

 

농촌진흥청

<‘구구데이’ 맞이 ‘달걀’ ‘닭고기’ 제대로 고르려면?>

- 달걀 ‘산란일자 표시’ 확인… 껍데기 매끈해야 신선

- 닭고기 ‘품질 등급 및 판정 일자’ 확인…목과 발목 단면 붉은빛 돌아야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구구데이’(9월 9일)*를 앞두고 ‘밥상 위 보약’으로 불리는 달걀과 닭고기의 영양학적 가치, 구매할 때 주의점 등을 소개했다.* 9월 9일이 닭의 울음소리인‘구구(99)’와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해 2003년 농립축산식품부가 닭고기와 달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정한 날

 우리나라 국민 한 사람이 한 해 소비하는 달걀은 278개(2022년 기준)로, 지난 10년간 약 15% 증가했다. 닭고기 소비량은 14.8kg(2022년 기준)에 달해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달걀= 대략 껍데기 10%, 흰자 58%, 노른자 32%로 구성돼 있다. 고품질로 알려진 달걀 단백질은 쉽게 소화되는 특성이 있다. 특히 메티오닌, 시스틴 등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다른 식품에 비해 많다. 비타민 에이(A), 디(D), 비(B)12가 풍부하고 무기질도 다량 함유돼 있다. 달걀을 구매할 때는 껍데기 표면이 깨끗하고 매끈하며 금이 가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껍데기에 표시된 산란일자* 가운데 앞쪽 4자리를 보고, 최근에 생산된 것인지를 확인한 후 구매한다. 구매 후에는 냉장 보관해야 신선함이 오래 간다.* 계란 껍데기(난각)에 닭이 알을 낳은 날짜(산란일자)를 표시하는 제도로, 2019년 8월 23일부터 전면 시행. 소비자는 계란의 산란일자를 비롯한 생산자·사육환경 등의 정보를 10자리 숫자로 확인할 수 있음

 △닭고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나 필수아미노산 등의 영양이 풍부하다. 열량(칼로리)이 낮고 소화가 잘돼 식이요법(다이어트) 식단으로 인기가 많다. 닭고기는 활성산소를 조절하고 면역체계 향상에 유익한 항산화 기능이 있는 셀레늄을 비롯해 아연과 철분을 제공한다. 또한, 비타민 비(B)3, 비(B)12 등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닭고기를 구매할 때는 되도록 냉장 닭, 특히 목과 발목 단면이 붉은빛이 도는 것을 선택한다. 포장지에 표시된 닭고기 품질 등급(1+, 1, 2)과 등급 판정 일자를 확인하고 구매하면 신선하고 품질 좋은 닭을 고를 수 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토종닭 품종 ‘우리맛닭’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우리맛닭 1호’는 육질이 쫄깃하고 육향이 좋아 백숙 등 국물 요리에 적합하다. ‘우리맛닭 2호’는 육질이 부드럽고 초기 성장이 빨라 5주령에 삼계탕용, 10주령에는 닭갈비, 닭볶음탕 등 요리에 알맞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김시동 소장은 “구구데이를 맞아 영양성분이 우수한 달걀, 닭고기 소비가 늘어나 양계농가 및 관련 종사자들의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태그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