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재료 정보

[기관자료] 8월의 제철 농수산물 포스터(달력)

조회  1385
1
2024-08-14
식생활정보

<8월의 제철 농수산물 포스터(달력)>

[8월의 제철 농산물]

 

1. 포도 : 포도당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맛은 달고 새큼하다. 날로 먹거나 건포도 또는 포도주로 가공하여 먹는다.

 

2. 옥수수 : 껍질은 선명한 녹색이고 알맹이가 촘촘하며 수염이 갈색인 것을 고른다.

 

3. 무화과 : 갈라진 부분이 건조되지 않고 열매의 적갈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이 좋으며, 

                  쉽게 무르는 과일이므로 2~3일 내로 빨리 먹거나 잼을 만든다. 

 

4. 열무 : 십자화과 무속의 근채류 채소로서 '어린 무'를 말한다. 생육 기간이 짧아서 1년에 여러 번 재배할 수 있다. 

              주로 김치를 담가 먹으며, 물냉면이나 비빔밥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5. 감자 : 풍부한 비타민 C가 들어있는 감자는 삶거나 구워서 혹은 튀겨 먹기도 하고 알코올과 당면의 원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6. 블루베리 :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 여름이 수확기이지만,

                     요즘은 냉동블루베리, 건조 블루베리, 음료, 아이스크림, 쿠키 등 다양한 형태로 언제든 블루베리를 만나볼 수 있다.

 

7. 자두 : 여름이면 빠질 수 없는 과일로 새콤한 자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도 좋다.

 

[8월의 제철 수산물]

 

1. 장어류 : 단백질이 풍부해 담백하고 맛이 좋다. 자양·강장 식품의 대표적인 주자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 체력 회복에 좋고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하다. 


2. 문어 : 문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좋지만, 조리 방법에 따라 맛과 식감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문어를 삶을 때는 신선도와 크기, 부위에 따라 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 출처: 농식품정보누리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