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품위생 및 안전

[기관자료] 식품첨가물 효소제의올바른 사용방법은?

조회  4201
1
2023-11-13
식생활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식품첨가물 효소제의올바른 사용방법은?>

 

식품첨가물 효소제의 올바른 사용방법은?효소제가 사용되는 식품이 있던데...효소제는 어떤 성분인가요?효소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체내에서도 존재하여 여러 대사작용을 촉진시켜 주는 물질이에요.효소를 식품 제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적합하게 제조한 물질을 효소제라고 하며, 현재 43품목의 효소제가 식품첨가물로 허용되어 있어요.효소제는 어떻게 제조하나요?식품첨가물인 효소제는 주로 특정 미생물의 배양물 또는 효소제가 풍부한 식물 등으로 부터 원하는 효소제를분리·정제하여 제조해요.제조된 효소제의 특성에 따라, 역가조정을 위한 희석제, 품질안정을 위한 안정제 등을 혼합한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어요.효소제가 사용되는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평소 먹는 우유, 빵, 막걸리 등의 식품 중에도 효소제가 사용되고 있는 거 알고 계셨나요?그 예로 락타아제는 우유에 있는 유당을 분해하여 배가 아프지 않은 우유를 만들어 줘요.자일라나아제는 밀가루의 자일란 등을 분해하여 빵을 부드럽게 만들어 줘요. 알파-아밀라아제는 막걸리를 제조할 때 전분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알코올 발효에 이용되도록 해준답니다.효소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효소제는 식품의 제조, 가공 과정에서 단백질 분해 등의 고유한 반응을 위해 사용하고, 반응이 종료된 후에는 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가열처리 등으로 효소제의 활성을 없애거나 효소제 자체를 제거하여야 합니다.특히 소화 촉진, 염증 치료 등을 목적으로 직접 섭취하기 위해 다량의 효소제를 식품에 넣어서는 안돼요!식품첨가물로 사용되는 효소제는 안전한가요?식품첨가물인 효소제는 안전성이 확인된 경우만 사용이 허용되고 있어요.또한, 효소제는 아주 소량 사용되고 반응 후에 제거되어 최종 식품에는 남지 않으므로 섭취할 가능성이 낮습니다.혹시 제거되지 않은 미량의 효소제가 잔류하더라도, 체내에서 단백질과 동일하게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소화, 흡수, 배설되므로 안전성에 문제가 없습니다.곡물효소 등 이름에 효소가 들어간 식품들이 있던데... 이것과는 다른 건가요?효소제와 효소식품은 다르답니다.식품유형 중 '효소식품'이 있는데, 이것은 식용미생물을 배양시켜 효소를 다량 함유하게 하거나 식물에서 효소 함유부분을 추출하여 제조한 식품이에요.따라서, 효소식품은 직접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제조된 것이지만, 식품첨가물인 효소제는 식품의 제조, 가공에 사용하도록 제조된 것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꼭 기억해주세요! 식품첨가물인 효소제는 소화촉진 등을 위해 직접 섭취하면 안돼요!올바르게 사용하세요!

태그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