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시 식품안전정보
<제로칼로리음료는 정말로 0kcal가 맞을까?>
제로칼로리음료는 정말로 0kcal가 맞을까?
살이 찌지 않는다는 인식 때문에 인기가 날로 높아져 가는 제로음료!
제로음료는 탄산음료 뿐만 아니라 아이스티, 술 까지 확대 되며 바야흐로 제로 칼로리 음료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제로칼로리 음료 시장이 계속해서 커지는 이유?
1. 저칼로리 또는 무칼로리 이므로 체증증가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아요!
2. 감미료는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고 배출되서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해요!
3. 감미료는 산을 생성하지 않아 충치 가능성이 낮아져요!
그런데 제로칼로리 음료는 정말로 0kal가 맞을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르면 100ml당 5kcal 미만일 경우, 0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아주 적은 양의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0kal는 아닙니다.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 보다 소화하는 과정에서 발생(소모)하는 에너지가 더 크기 때문에 0kcal라고 표기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았는데 어떻게 단맛이 날까요?
식품의 단맛을 주는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스테비올배당체, 자일리톨 등의 감미료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감미료, 많이 먹어도 괜챦을까?
감미료 1일 섭취량은 체중 1kg당 수크랄로스는 15mg, 아스파탐은 40mg이며,
우리나라 국민 섭취수준은 허용섭취량(Acceptable Daily Intake, ADI) 대비 01.~1.4% 정도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감미료는 1일 허용 섭취량(ADI)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어요!
아직 감미료 장기복용으로 일어날수 있는 건강상 부작용에 대한 연구결과는 적은편.
감미료 섭취시 유의할 점!
페닐케톤뇨증 환자의 경우, 아스파탐 섭취시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어요
아스파탐을 함유한 식품은 페닐알라딘 함유 표시를 의무화 하고 있으니 섭취 전 꼭 확인해주세요.
* 페닐케톤뇨증 환자 : 필수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하거나 결핍되어 혈중페닐알라닌 농도가 높아지는 선천성 대사질환
결론, 제로칼로리 음료는 0kcal가 아니다!
원재료명의 감미료를 꼭 확인해보시고 맛과 건강 모두 안전하게 지키세요!
자료원
- 아시아경제(2023.01.09) '무당에 빠진 MZ세대..소주도 콜라도 "제로요"
- 서울시 손목닥터 카드뉴스(제로칼로리 음료, 정말 0kcal 인가요?)
- 식품안전나라(2021.08.04) '설탕 대신 감미료' 단맛 알고 즐기기
- 식품의약품안전처(2016.06.30)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