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품위생 및 안전

[기관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벌써 여름? 세균성 식중독 주의하세요!

조회  5145
1
2023-05-31

 

<식품의약품안전처>

벌써 여름? 세균성 식중독 주의하세요!

 

- 본격적인 기온상승으로 세균성 식중독 발생 증가 예상

- 손씻기, 보관온도 준수 등 식중독 6대 예방수칙 꼭 지켜주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기온상승으로 세균성 식중독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가정과 음식점 등에서 개인 위생관리와 식품 보관온도 준수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접수된 식중독 의심신고는 총 198건으로 현재 원인 조사 진행중이며, 최근 5년(’18~’22) 같은 기간에 비해 병원성대장균,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이하 퍼프린젠스) 등 세균성 식중독균에 의한 신고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략)

 

올해 여름은 평년보다 더울 것이라는 기상 예보에 따라 세균성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비누 등 세정제로 손씻기, 익혀먹기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➊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씻기, ➋육류, 달걀류 등 조리 시 중심온도 75℃에서 1분이상 익혀먹기, ➌지하수는 끓여 마시기, ➍식재료, 조리기구는 깨끗이 세척․소독하기 ➎날음식과 조리음식은 칼․도마 구분사용하기, ➏냉장식품은 5℃이하, 냉동식품은 –18℃ 이하에서 보관하기

 
(이하 생략)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