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품위생 및 안전

[기관자료] 온라인 판매 제품, '소비자 눈' 으로 감시 강화

조회  4893
0
2023-05-02
식생활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국내뉴스 - 온라인 판매 제품, '소비자 눈' 으로 감시 강화>

 

▼ 자세한 사항은 하단의 [바로가기(URL)]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판매 제품, 「소비자 눈」으로 감시 강화

- 제2기 식의약 소비자감시단, 「컨슈머아이즈(Consumer Eyes)」 72명으로 확대

- 온라인 판매 제품 부당광고 모니터링부터 개선까지 소비자 자율감시활동 강화

-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고 식의약 안전관리 문화 형성에 기여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는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허위‧과대광고 모니터링 등 소비자의 자율감시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4월 19일 서울YWCA회관에서 제2기 식의약 소비자감시단 ‘컨슈머아이즈(Consumer Eyes)’ 발대식을 개최합니다.

   * 식품‧의약품 온라인 안전에 대한 자율감시기능과 소비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단체 소속 회원을 위촉해 식약처와 소비자단체 협력사업으로 운영 중('22년~)

 

 올해는 소비자 자율감시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감시단의 인원을 기존 22명에서 72명으로 확대‧운영하며, 전년도에 활동했던 감시단과 함께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해 원활한 활동을 지원합니다.

 

 소비자감시단은 5월부터 약 3개월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인기제품 등 소비자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부당광고를 모니터링*하고 소비자 신고나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위해 우려가 예상되는 제품을 선정해 안전성 등 실태조사를 실시합니다. 소비자감시단 활동 결과, 확인된 위반사항에 대해 직접 업체에 개선을 요청하는 등 소비자가 모니터링부터 사후조치까지 자율감시활동을 수행합니다.

   * 맘카페, 중고거래 플랫폼,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누리소통망(SNS)

 

 아울러 하반기에는 우수 활동팀을 선정하는 컨슈머아이즈 활동보고회를 개최하고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부당광고 사례 등에 대한 소비자 교육‧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입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남인숙 회장은 “지난해 컨슈머아이즈 활동으로 온라인 판매 제품 허위‧과대 광고 판별, 충동구매 개선 등 소비자의 인식개선과 소비자 권익증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며,

 “올해는 소비자의 자율감시 활동을 더욱 확대해 많은 소비자들이 스스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식약처 오유경 처장은 “이번 컨슈머아이즈 활동으로 소비자가 주도하는 식의약 안전관리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소비환경에서 소비자의 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감시단과 소통‧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으며,

 “특히 소비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정책에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소비자의(Of Consumer), 소비자에 의한(By Consumer), 소비자를 위한(For Consumer)’ 식약처의 핵심브랜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단체와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하여 국민 모두가 식품‧의약품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시일: 2023. 4. 21.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