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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양 정보

[기관자료] 겨울철 건강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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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14
식생활정보

이달의 Pick! 겨울철 건강 먹거리

추천 콘텐츠  1. 12월 제철음식 감귤&굴. 감귤 :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등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한 과일. 굴 : 칼슘, 철분, 구리, 아연,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

귤 백설기 만들기 준비: 쌀 50g, 백설탕 10g, 소금 0.6g, 물 10g, 귤 100g (껍질 20g, 과육 80g), 황설탕 5g, 잣 2g, 호두 2g 1. 쌀은 3~5시간 정도 불려 물기를 제거하고 믹서기에 간다. 2. 귤 껍질은 가늘게 채 썰고 과육을 썰어 감귤조림을 만든다. 3. 잣, 땅콩, 호두는 굵게 다진다. 4. 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고 체에 내린 다음 백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5.  시루에 쌀가루를 넓게 펴 넣고 위에 감귤조림, 견과류를 뿌린 후 다시 쌀가루를 넓게 펴 넣는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시루를 올려 중불에서 25분 찐 후 5분간  뜸을 들인다.

누룽지 굴죽 만들기 준비 :굴 50g, 누룽지 50g, 부추 10g, 파래김 0.5g, 다시마국물(건다시마 2g, 물 450g), 간장 3g, 참기름 2g 1.굵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굵게 다진다. 2. 부추는 씻어 송송 썬다. 3. 누룽지에 다시마 국물을 넣고 2분간 불린 뒤 끓인다. 4. 누룽지가 거의 퍼졌을 때 굴을 넣고 살짝 끓인다. 5. 죽이 퍼지면 부추를 넣고 잠시 끓인다. 6. 그릇에 담고 구운 파래김을 부스러뜨려 얹어낸다.

추천 콘텐츠  2 겨울 간식 & 칼로리 호떡 (150g) 471 kcal, 떡볶이(180g) 260 kcal, 군고구마(100g) 189 kcal, 단팥 호빵 (70g) 194 kcal, 붕어빵 (100g) 254 kcal

건강 간식 고구마 호떡 만들기 준비 : 반죽- 찹쌀, 고구마, 소금, 현미유, 물, 황설탕 호떡소-검정깨, 땅콩, 호두, 찹쌀가루, 계피가루 1. 반죽 준비하기 2. 고구마 찌기 3. 호떡소 만들기 4. 반죽하기 5. 호떡 빚기 6. 호떡 굽기

추천 콘텐츠  3 감기예방에 좋은 식품 : 브로콜리, 유자, 모과, 생강, 우엉 환절기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커지고 건조해지는데, 외부 기온과의 차이가 너무 심하면 우리 몸은 적응을 못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평소보다 감기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감기 예방을 위한 실천 요령 1. 따뜻한 물을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2. 실내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유지해 주세요. *실내온도 20~22℃, 습도 50~60% 3.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4. 외출 후, 식사 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 수시로 손을 씻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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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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