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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재료 정보

[기관자료] 11월의 식재료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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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5
식생활정보

11월의 식재료 무

한국인의 주요 부식, 김치의 주재료인 무 무는 배추, 고추, 마늘과 함께 즐겨먹는 우리나라 4대 채소 중 하나로 예로부터 김치, 탕, 국, 나물 등 요리는 물론 소화불량, 감기 등 민간요법으로도 무궁무진하게 활용되었습니다.

구입요령 표면이 희고 매끄러우며 단단하고 무거운 것, 특히 뿌리 쪽이 통통하고 잎 쪽은 파란 무가 맛있어요. 보관방법 흙이 묻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요. 쓰고 남은 무는 신문지와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무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들! 주로 김치나 깍두기로 많이 먹어요. 육류나 생선의 찌개, 찜이나 조림 등의 부재료로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요. 무의 줄기를 모아 시래기를 만들어 나물로 먹을 수 있어요.

소화효소와 섬유질이 가득! 무의 대표적인 효능! 1. 열량이 낮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와 숙취를 푸는 데 도움을 줌 2. 소화효소가 풍부해 음식의 소화와 체내 흡수를 촉진 3. 식이섬유‘리그닌’이 가래, 기침, 기관지염의 완화와 변비를 예방

영양만점 가을철 무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보세요!

출처: 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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