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양•식생활•건강

[최신 영양·식생활소식-기관자료] 고기만 안먹으면 콜레스테롤 걱정 끝일까?

조회  18169
0
2017-06-01
식생활정보

 

< 고기만 안먹으면 콜레스테롤 걱정 끝일까? >

 

 

콜레스테롤은 어디서 오는걸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콜레스테롤이라는 말을 알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고기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여, 고기 섭취를 전혀 하지 않는 현대인도 있습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생성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거나 간에서 만들어지는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몸은 필요한 콜레스테롤 양을 간에서 충분히 만들어내므로, 음식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혈중에 충분한 콜레스테롤이 존재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요인

 

이러한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유전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잘 제거되지 않을 경우나, 음식으로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이 많은 동물성 식품의 지나친 섭취, 체중과다, 활동 감소, 노령화, 과음, 과식 등의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기만 안 먹는다고 해서 콜레스테롤에 대한 걱정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고기는 전혀 섭취하지 않으나 도넛, 케이크, 비스켓류, 커피(프림), 라면을 즐겨먹는 경우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이 상승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온에서 액체형태인 불포화지방산을 경화 공정에 의하여 제조된 가공유인 ‘부분경화유’ 또는 ‘경화유’인 트랜스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가공품들로써 이로 인한 혈중콜레스테롤이 상승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상승으로 인한 심혈관질환 예방법


콜레스테롤 상승으로 인한 심혈관질환이 걱정 된다면, 고기를 섭취 할 때 살코기로 섭취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식습관 유지, 적정체중 관리,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이 높은 식품 주의, 금주,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출처: 대한비만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