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영양 및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재료 정보

[최신 영양·식생활-기관자료] 5월제철식품 방풍나물

조회  20964
34
2017-05-16
식생활정보
          < 05월 제철 식품 >

 

방풍나물
쌉싸름한 웰빙식품! 방풍나물, 해독을 부탁해~

 

방풍은 흔히 농가에서 재배하는 약용식물인데, 바닷가 모래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뿌리는 주로 약용으로 쓰고, 잎은 식감과 향긋한 맛이 좋아서 나물로 조리해먹습니다.

황사나 초미세먼지를 씻어내고 중금속 해독작용이 좋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던 방풍나물.

방풍나물이라는 이름은 중풍이나 와사풍 등의 바람(風)을 막아준다고 붙은 이름입니다.

 

복숭아 정보
분류 농산물> 채소류> 산채류 주요산지 여수,고흥,포항,강릉
생산시기 5월 주요품종 원방풍, 갯방풍, 식방풍

 

영양

-칼륨이 매우 풍부하고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다량 함유
-비타민 B군베타카로틴이 풍부함
-단백질식이섬유가 풍부함
-유기산정유성분이 풍부하고, 임페라토린, 프소라렌, 베르갑텐을 함유
-뿌리에는 쿠마린, 퓨세다놀, 움벨리페론 성분이 들어 있음
-우리 몸의 염증 매개체인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

 

효능

-황사 등 미세먼지와 중금속 배출을 돕고 해독작용을 합니다.
-감기, 두통, 발한, 거담 등의 증세에 방풍나물의 뿌리가 효능이 있습니다.
-근육통에 좋고, 신경성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줍니다.
-불면증과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구입요령

햇볕이 잘 드는 해안가 모래밭에서 잘 자라는 방풍나물은 바다내음을 머금고 자라나는 식물입니다.
방풍나물을 구입할 때는 잎이 신선하고, 줄기가 길지 않으며, 향기가 좋은 것을 고릅니다.
어린 방풍의 새순을 주로 먹는데, 예전에는 이슬을 맞으며 새벽에 나가 막 돋아난 새순을 뜯었다고 해요.
방풍은 너무 큰 것은 질겨 맛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기가 너무 크지 않아야 하고 이파리의 색도 연한 것이 좋아요.
 

손질과 보관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굵은 줄기는 떼어냅니다. 남은 재료를 보관할 때는 비낼팩에 넣어서 냉장 보관합니다.
싱싱할 때 구입해서 즙으로 짜 두면 음용하기 편하고 요리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지요.
데쳐서 사용할 때는 물기를 빼주어야 하는데, 김을 싸는 발을 이용해서 방풍나물을 둘둘 말아 꼭꼭 눌러주면 물기가 쉽게 빠집니다.
방풍나물을 말려서 가루나 방풍나물 효소 등으로 다양하게 보관하고 이용할 수도 있답니다.  
 

요리법

방풍잎은 나물이나 쌈으로 주로 이용됩니다. 당귀와 미나리의 맛을 합친 향이 나는 방풍은 잎과 뿌리, 줄기 어느 하나 버릴게 없는 식재료지요.
잎과 줄기를 데쳐 나물로 무치거나 볶아 먹어요. 열매는 술을 담가 마시면 피로를 덜어주고, 빈혈과 두통에도 좋답니다.
생것으로 먹을 때는 쌈 채소나 생채무침으로 먹고, 각종 죽이나 전, 튀김, 나물 등으로도 먹습니다.
또, 방풍나물을 케이크나 식빵, 소스, 장아찌, 파스타, 피자 등에 활용할 수 있어요.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