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센터 소식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가 주최하는 다양한 식생활 교육 및 행사를 소개합니다.

교육

[가나다밥상] 가나다밥상 8월 프로그램 안내

조회  30981
17
2022-07-21
건강밥상 프로젝트
진행일시 2022-08-03 (00:00 ~ 00:00) ~ 2022-08-24 (23:59 ~ 23:59)
대상 바른먹거리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모집방법 https://booking.naver.com/booking/6/bizes/89512
문의 카카오톡 채널 '맛동' 또는 전화 문의 ☎ 070-4285-3981 기관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7월 ‘가나다밥상’ 프로그램을 안내합니다. 

 

『가나다밥상』은 음식과 관련된 치를 누는 양한 밥상을 소개하는 

미니 강의와 조리 시연, 시식으로 구성된 식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유튜브 <맛동TV>&줌(ZOOM)을 통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진행하고 있던 가나다밥상은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6월 말부터 조심스레 오프라인 프로그램오픈합니다.

오프라인 프로그램에 참가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오픈 이벤트도 진행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참여 대상 : 바른 먹거리에 관심이 많은 시민 누구나

 운영 일시 : 매주 수요일, 금요일 11시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시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운영 방법 : 온&오프라인 교육 ※ 온라인 운영 채널: 유튜브 <맛동TV>

참여 비용 : 온라인: 무료, 오프라인: 8천원/1인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bit.ly/가나다밥상← Click!

운영 장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맛동

 문        의 :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 070-4285-3981

 

[온라인 프로그램]

 

1) 8월 3일(수): 한여름 옥수수의 맛 – 옥수수돼지고기강정

▷ 강 사: 차민욱(열두달)

▷ 강 의: 톡톡 터지는 알갱이의 식감이 재미있는 여름철 간식 옥수수!

옥수수는 라이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의 양이 부족해서 옥수수를 식사 메뉴에 활용할 때는 라이신이 풍부한 콩, 트립토판이 풍부한 고기, 달걀, 우유 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재료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적인 측면에서 보완이 된답니다.

제철 옥수수가 들어간 튀김옷을 입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돼지고기 강정을 만들어 봅니다.

톡톡 터지는 식감과 고소하고 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식사나 간식으로도 좋은 옥수수돼지고기강정을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시 연: 옥수수돼지고기강정


2) 8월 5일(금) 11시: 무더운 여름, 나와 지구를 위한 밥상 – 노각비빔밥&오이토마토냉채

▷ 강 사: 이미경(네츄르먼트)

▷ 강 의: 무더운 여름! 뜨거운 불 앞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데에도 여름 방학이 필요하다는 생각, 해보셨나요?

건강을 위해 외식을 하기 보다 집밥을 해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즐겁고 건강하게 식사를 준비하는 환경도 중요하답니다.

이에 불을 사용하지 않고 뚝딱 차려내는 나와 지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여름 밥상을 소개하며,

땀이 뻘뻘 나는 무더위에는 수분을 가득 품고 있어 여름철 더위를 식혀주기에 제격인 오이와 노각을 활용한 음식을 제안합니다.

매콤하게 무친 노각과 초록색 오이와 빨간색 토마토의 만남으로 무더위에 지친 입맛을 되찾아 보세요!

▷ 시 연: 노각비빔밥&오이토마토냉채

 

3) 8월 10일(수) 11시: 맛있게 줄이는 저염 한 끼 – 새우참나물냉우동샐러드

▷ 강 사: 박숙현(요리연구가)

▷ 강 의: '음식은 간간해야 맛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설렁탕에 간도 보지 않고 무심코 넣는 소금 반 수저 또는 석박지 국물, 이미 간이 되어 있는 음식을 양념장에 듬뿍 찍어 먹는 습관 등 우리나라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적정 섭취량 보다 거의 2배 정도 높게 섭취하고 있답니다.

나트륨은 만성질환(고혈압, 당뇨병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영양소로 건강 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섭취를 줄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나 변화는 미미한 실정입니다.

이번 가나다밥상에서는 짠맛을 줄인 싱겁고 맛없는 식사가 아닌 맛있고 건강한 저염 메뉴를 소개하며, 우리의 일상 속에서 식품 구매 시, 조리 시, 식사 시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우리 함께 하루 한 끼 저염 식사, 실천해 볼까요?

▷ 시 연: 새우참나물냉우동샐러드

 

4) 8월 12일(금) 11시: 담백하고 부드러운 제철 생선 한 그릇 밥 – 순살갈치텐동

▷ 강 사: 우미선(요리코치써니)

▷ 강 의: 칼처럼 생긴 물고기라는 데서 유래한 갈치는 살이 희고 부드러우며 담백하고 맛이 좋아 소화 기능이 약한 노인과 어린이에게도 좋은 생선인데요. 여름에서 초겨울 사이가 맛이 가장 좋은 제철로 열을 가한 조리법을 사용할 때 지방질의 풍미가 높아져 고소하고 맛있답니다.

구이, 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는 갈치를 튀김으로 만들어 밥 위에 얹어 먹는 텐동은 튀김의 바삭함과 순살 갈치의 부드러운 식감이 어우러져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어렵게만 생각하는 튀김 요리를 집에서도 안전하게 튀기는 방법을 알려드리니 이번 주말에는 순살갈치텐동 어떠세요?

▷ 시 연: 순살갈치텐동

 

[오프라인 프로그램]

 

5) 8월 17일(수) 11시: 베트남 식탁으로의 초대 - 짜조

▷ 강 사: 마을무지개

▷ 강 의: 아직은 해외 여행이 자유롭지 않은 요즘, 음식으로나마 아쉬움을 달래 보면 어떨까요?

베트남 요리는 쌀농사를 짓는 나라답게 쌀이 들어간 요리가 많고, '채소가 없으면 밥을 먹은 것 같지 않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채소 중심의 식단을 선호하는데요. 지리상 이웃 나라인 중국의 영향을 받아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국 남부의 음식과 유사한 점이 많답니다.

베트남 남부에서는 짜조, 북부에서는 넴이라고 불리는 베트남식 튀김 만두 짜조는 라이스페이퍼에 고기, 버섯, 채소, 쌀국수면 등의 속재료를 넣어 돌돌 만 후에 기름에 튀긴 요리인데요. 쌀국수, 분짜와 같이 베트남 노점과 식당에서 흔히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랍니다.

베트남에서 오신 현지 강사님께서 들려주는 베트남 식문화 이야기와 베트남의 맛을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시 연: 짜조

▷ 시 식: 양지쌀국수, 짜조, 동남아식샐러드, 연유커피

 

6) 8월 19일(금) 11시: 제철 채소와 들풀로 만든 여름 밥상 - 들풀소고기들깨덮밥

▷ 강 사: 김진은(들풀한아름)

▷ 강 의: 충북 괴산군에서 들풀들과 제철 재료들로 소소한 먹을거리들을 만들고 있는 자매, 들풀한아름이 만드는 여름 밥상에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여름 끝자락에 자란 들풀들과 충북 괴산군 제철 채소들을 담은 소박하고 따뜻한 덮밥과 괴산 유기농 감자로 만드는 크로켓 구이, 그리고 로컬 채소들로 만든 양배추김치, 채소절임을 곁들인 한상차림을 준비합니다.

다양한 들풀들과 식재료에 대한 들풀한아름의 독특한 시각을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시 연: 들풀소고기들깨덮밥

▷ 시 식: 들풀소고기들깨덮밥, 감자크로켓구이, 양배추김치, 채소절임, 들풀 발효액 음료 또는 뽕나무잎차

▷ 신 청: 8천원/1인 ※선착순 마감, 사전 신청자만 참여 가능, 당일 현장 접수 불가

 

7) 8월 24일(수) 11시: 맛까지 뚝딱! 가벼운 건강 한 끼 - 비건대파육개장

▷ 강 사: 채송미(한살림서울 식생활교육센터)

▷ 강 의: 여름철을 맞아 다이어트에 관심있으신 분들 많으시죠?

급격하게 식사량을 줄이거나 닭가슴살, 샐러드 등 단백질 섭취와 저칼로리 식품에 중점을 둔 식사는 지속하기 어려운데요.

몇 가지 원칙만 지킨다면 든든하고 맛있게 섭취하면서도 칼로리가 높지 않은 영양적인 식사를 할 수 있답니다.

무더운 여름철 날씨에 지쳐가는 8월, 삼복더위에 복달임을 위해 먹었던 육개장을 고기 없이 채소만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비건대파육개장과 가볍지만 건강한 한상차림을 소개합니다.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볼까요?

▷ 시 연: 비건대파육개장

▷ 시 식: 강낭콩찰옥수수밥, 비건대파육개장, 카레가루두부구이, 토마토김치, 오이간장절임, 깻잎멸치된장찜, 옥수수수염차

▷ 신 청: 8천원/1인 ※선착순 마감, 사전 신청자만 참여 가능, 당일 현장 접수 불가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