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센터 소식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가 주최하는 다양한 식생활 교육 및 행사를 소개합니다.

교육

[가나다밥상] 가나다밥상 4월 프로그램 안내

조회  1164
29
2022-03-21
건강밥상 프로젝트
진행일시 2022-04-01 (00:00 ~ 00:00) ~ 2022-04-22 (23:59 ~ 23:59)
대상 바른먹거리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모집방법 https://booking.naver.com/booking/6/bizes/89512
문의 카카오톡 채널 '맛동' 또는 전화 문의 ☎ 070-4285-3981 기관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4월 ‘가나다밥상’ 프로그램을 안내합니다. 

 

『가나다밥상』은 음식과 관련된 다양한 가치를 나누는 밥상으로 

미니 강의와 메뉴 시연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 참여 대상 : 바른 먹거리에 관심이 많은 시민 누구나

 운영 일시 : 매주 수요일, 금요일 11시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시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운영 채널 : 줌(ZOOM) 플랫폼&유튜브 <맛동 TV>

 운영 방법 : 실시간 온라인 교육

▶ 참여 비용 : 무료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bit.ly/가나다밥상← Click!

 문 의 :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 070-4285-3981

 

1) 4월 1일(금): 마음으로 짓는 사찰음식 – 냉이단호박수제비

▷ 강 사: 경운스님(한국불교문화사업단)

▷ 강 의: 사찰음식은 채식이자 건강식이며 수행식입니다. 부처님은 “식자제(食自制)가 법자제(法自制)”라고 했습니다. 음식을 스스로 다스려야 진리를 세울 수 있다는 뜻인데요. 때에 맞춰 먹는 음식은 생명을 잇고 삶에 영향을 줍니다. 사계절, 때에 맞는 건강한 절밥을 소개합니다.

냉이는 겨우내 땅속에서 오랫동안 흙의 기운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봄에 먹는 산삼과 같으며, 새싹부터 뿌리까지 하나도 버릴 게 없답니다. 사찰에서 냉이는 된장찌개, 무침, 국, 튀김, 수제비, 차 등 다양하게 이용하는데요. 경운스님께서 소개하는 냉이단호박수제비를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 시 연: 냉이단호박수제비

 

2) 4월 6일(수) 11시: 고지혈증 잡아라! 건강밥상 – 돌나물보리샐러드&참나물페스토

▷ 강 사: 김은형(메디푸드랩)

▷ 강 의: 고혈압, 당뇨병과 더불어 중장년층의 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고지혈증.

소리 없이 찾아오는 침묵의 질환인 고지혈증은 혈액 속의 지질 성분이 증가한 상태로 지질 성분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 혈관이 막히거나 혈관 벽에 염증을 일으켜 동맥경화증이나 협심증,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것이며, 고지혈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지혈증을 예방 및 관리할 수 있는 식사방법을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 시 연: 돌나물보리샐러드&참나물페스토

 

3) 4월 8일(금) 11시: 봄을 담은 밥상 – 주꾸미연포탕

▷ 강 사: 우미선(요리코치써니)

▷ 강 의: 3월에서 5월 사이에 가장 맛있다는 주꾸미. 해마다 봄이면 주꾸미 축제가 열릴 만큼 봄에 꼭 맛봐야 하는 재료인데요. 주꾸미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음식 중 하나로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봄철 나른해지기 쉬운 때에 기력을 보충하기에 제격이랍니다. 이번 주 주말에는 주꾸미연포탕 한 그릇 어떨까요?

▷ 시 연: 주꾸미연포탕

 

4) 4월 13일(수) 11시: 장맛 나는 소박한 반가음식 - 쑥콩죽&화전

▷ 강 사: 류귀애(한살림서울 식생활교육센터)

▷ 강 의: 한국 전통 음식 맛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발효 음식인 간장을 활용한 경상도 안동지방의 소박하고 담백한 반가음식을 만들어 보며, 음식에 담긴 의미를 알아봅니다.

쑥콩죽은 콩의 담백함과 봄 제철 쑥의 향긋함, 그리고 소금 대신 우리나라 전통 간장의 깊은 맛을 담은 건강식이며, 화전은 꽃잎을 장식해서 지진 떡으로 삼월 삼짇날이나 청명이나 곡우 즈음에 세시풍속의 일환으로 먹는 절식입니다. 가나다밥상에서 봄을 듬뿍 느껴볼까요?

▷ 시 연: 쑥콩국&화전

 

5) 4월 15일(금) 11시: 들풀과 들꽃으로 차린 밥상 - 들풀또띠아랩&고구마스프레드

▷ 강 사: 김진은(들풀한아름)

▷ 강 의: 4월은 먹을 수 있는 들풀들이 가장 많은 계절입니다. 다양한 들풀들과 들꽃들의 향연을 소개합니다. 땅과 흙이 있다면 흔히 자라는 들풀들은 그 땅에 적응하며 자리 잡아가며 계절들을 알려주고, 그 계절에 필요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답니다. 봄을 담고 있는 들풀들로 따뜻해진 봄 날씨에 간단히 먹을 수 있는 또띠아 랩을 만들어 봅니다. 괴산에서 농사지은 토종 앉은키밀가루로 반죽하여 굽는 또띠아,고구마의 뻑뻑한 맛은 줄이고 부드러움을 살린 고구마 스프레드, 그리고 렐릴쉬 피클로 맛을 더해보고자 합니다.

▷ 시 연: 들풀또띠아랩&고구마스프레드

 

 

6) 4월 20일(수) 11시: 나와 지구를 살리는 채식 - 미나리비건크림파스타&미나리피클

▷ 강 사: 채선우(에티컬테이블)

▷ 강 의: 동물성 식재료(크림, 유제품)를 사용하지 않고도 훌륭한 크림스튜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식물성 식재료만을 사용하여 만드는 비건크림은 한번 알아두면 다양한 채소들을 활용하여 변주가 가능하답니다. 봄 제철 식재료 미나리를 활용한 채식으로 나와 지구를 생각하는 가치있는 한 끼를 만나보세요. :)

▷ 시 연: 미나리비건크림파스타&미나리피클

 

 

7) 4월 22일(금) 11시: 제로 웨이스트 밥상 - 자투리채소두부잡채

▷ 강 사: 이미경(네츄르먼트)

▷ 강 의: 지구의 날(4/22)을 맞이하여 우리 식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방법을 알아봅니다.

잡채는 여러 가지 식재료를 섞어 놓은 음식을 말하는데요. 자투리 채소가 남았을 때 활용하기 좋으며, 계절을 담는다면 더욱 특별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봄 제철 식재료인 취나물과 고기 대신 두부를 활용한 비건 요리법으로 잡채로 봄 향기 가득 담은 집밥을 완성해 봅니다. 또한 고기 대신 두부를 활용한 비건 요리법과 봄나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시 연: 자투리채소두부잡채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