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센터 소식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가 주최하는 다양한 식생활 교육 및 행사를 소개합니다.

교육

[가나다밥상] 가나다밥상 12월 프로그램 안내

조회  30001
71
2021-11-16
건강밥상 프로젝트
진행일시 2021-11-16 (00:00) ~ 2021-12-17 (23:59)
대상 바른먹거리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모집방법 https://booking.naver.com/booking/6/bizes/89512
문의 카카오톡 채널 '맛동' 또는 전화 문의 ☎ 070-4285-3981 기관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12월 ‘가나다밥상’ 프로그램을 안내합니다. 

 

『가나다밥상』은 음식과 관련된 다양한 가치를 나누는 밥상으로 

미니 강의와 메뉴 시연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 참여 대상 : 바른 먹거리에 관심이 많은 시민 누구나

 운영 일시 : 매주 수요일, 첫째 주&둘째 주&셋째 주 금요일 11시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시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운영 채널 : 줌(ZOOM) 플랫폼&유튜브 <맛동 TV>

 운영 방법 : 실시간 온라인 교육

▶ 참여 비용 : 무료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bit.ly/가나다밥상← Click!

 문 의 :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 070-4285-3981

 

1) 12월 1일(수): 약선을 담은 계절의 선물 – 궁중보쌈김치

▷ 강 사: 최양숙(약선식이연구회)

▷ 강 의: 배춧잎을 절여 여러 가지 해물, 채소, 과일 등 산해진미의 속재료를 넣고 꼭꼭 싸서 담그는 화려한 궁중보쌈김치를 소개합니다. 다양한 속재료 만큼 오방색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으며,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김치를 약선학적 관점에서 만나보면 어떨까요?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 시 연: 궁중보쌈김치

 

2) 12월 3일(금) 11시: 이북음식 바로알기 – 가릿국

▷ 강 사: 박소진(밥티스트)

▷ 강 의: 여러분은 이북음식을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 음식과 같은 듯 다른 이북음식을 만나봅니다. 함경도 지방 향토음식인 가릿국의 '가리'는 갈비를 뜻하는 함경도 방언이랍니다. 밥 위에 갈비와 편육이 올라가고, 생두부와 육회를 곁들여 먹는 국물이 있는 비빔밥 가릿국,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볼까요? :)

▷ 시 연: 가릿국


3) 12월 8일(수) 11시: 비만 잡아라! 건강밥상 – 두부면팟타이

▷ 강 사: 김은형(메디푸드랩)

▷ 강 의: 비만 관리를 위한 식이요법의 기본원칙! 탄수화물은 정말 다이어트의 적일까요? 배는 부르면서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탄수화물을 대체할 수 있는 식재료부터 칼로리는 줄이고 포만감은 유지할 수 있는 레시피까지, 비만을 잡을 수 있는 건강밥상을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 시 연: 두부면팟타이

 

4) 12월 10일(금) 11시: 겨울 바다를 담은 한 그릇 밥 - 톳홍합밥

▷ 강 사: 우미선(요리연구가)

▷ 강 의: 겨울 제철을 맞은 홍합과 톳을 활용한 한 그릇 밥을 소개합니다. 바다의 불로초라 불리는 톳은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하여 빈혈에 효과적이며, 홍합은 비타민, 칼슘, 인, 철분, 단백질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답니다. 탱글탱글한 홍합과 꼬들꼬들한 톳의 식감이 밥맛을 한층 돋아주는 톳홍합밥을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 시 연: 톳홍합밥

 

5) 12월 15일(수) 11시: 마음으로 짓는 사찰음식 - 우엉토란들깨탕

▷ 강 사: 경운스님(한국불교문화사업단)

▷ 강 의: 사찰에서 결재철 기간 동안 공부하시는 스님들의 건강을 보양시켜주는 우엉토란들깨탕을 소개합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땅 속 기운을 그대로 담은 뿌리채소 우엉과 토란은 식이섬유와 칼륨 등 풍부한 영양소를 갖고 있답니다. 스님께서 들려주시는 마음으로 짓는 사찰음식 이야기를 가나다밥상에서 만나보세요. :)

▷ 시 연: 우엉토란들깨탕

 

6) 12월 17일(금) 11시: 동지 절기음식 - 수수부꾸미

▷ 강 사: 차민욱(요리연구가)

▷ 강 의: 24절기 중 22번째 절기인 동지(冬至). 일년 중 가장 밤이 길고 음기가 센 날 양기가 풍부한 붉은색 팥으로 음기를 쫓는다는 의미로 먹는 동지팥죽. 팥죽을 만든 후 고구마를 넣어 풍부한 단맛을 더한 소로 수수부꾸미를 만듭니다. 동지의 의미를 생각하며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절기음식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 시 연: 수수부꾸미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