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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사업

서울시의 식생활∙영양 정책 및 사업을 소개합니다.

[2020 사업계획] 「장(醬)하다 내 인생」 전통장 담그기 운영계획

조회  6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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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23
서울시 사업
사업명 「장(醬)하다 내 인생」 전통장 담그기
부서 시민건강국(식품정책과)
문의 02-2133-4742

 우리 전통 음식 장(醬)담그기 교육을 통해

전통장 확산에 기여할 醬활동가를 양성하고

전통장에 대한 인식개선, 홍보를 담당할 醬서포터즈를 육성


1. 추진근거 및 배경

 

         ○ 국민영양관리법 제10조, 식생활교육지원법 제3조

         ○ 시장 요청사항(’18. 7. 19.): 장독대 사업 확대

 

     □ 추진실적

         ○ 2018년: 시민, 식생활 전문가 등 417명 참여

             - 전통장에 대한 인식개선(향후 장을 담궈 먹겠다 74.9%)에 기여

             - 전통장 담그기 자치구 확산을 위한 매뉴얼 구축

         ○ 2019년: 서울시 장담그기 사업을 자치구로 확산

             - 시(장하다내인생) 200명, 구(이웃과 함께하는 서울장독대)  21개구 1,484명

 

 

2. 사업 개요

 

        ○ 사업목적: 전통장 활동가 양성 및 장담그기 문화 확산

        ○ 대       상: 식생활 관계자, 대학생(SNS활동자), 인플루언서 등 200명

        ○ 장       소: 서울혁신파크 맛동, 극장동 마당

        ○ 강       사: 고은정 요리연구가(제철음식학교 대표)

        ○ 운영방법: 회당 50명, 일 2회, 총 4회로 분리하여 운영

        ○ 추진일정: 장담그기(2월), 장가르기(4월), 장나누기(10월)

               ※ 서울시민음식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장 관련 식생활 교육 추가 실시

 

3. 세부 추진내용 

 

     □ 참여자 모집 및 역할

        ○ 식생활 관계자(150명)

             - 자체 시설에서 전통장 담기 활동

             - 유치원, 학교, 어린이집, 노인 시설 등의 영양사, 조리사 및 기관장

             - 모집 : 관련기관에 홍보하여 온라인 일반 접수(bit.ly/2020장하다내인생)

        ○ 대학생(40명)–전통장 담그기 SNS 홍보단

             - 식생활, 영양관련 학과 대학생중 SNS 활동자

             - 모집 : 관련학과 대학에 홍보, 온라인 접수(bit.ly/2020장하다서포터즈)

        ○ 인플루언서(10명)–전통장 담그기 홍보

             - 대상 : 유튜버, 파워블로거,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 방송 및 언론 관계자

             - 모집 : 음식관련 매거진, 맘카페 등 관련기관과 직접 협의

                     ※ 2020. 2. 14.(금)까지 모집, 별도 참가비 없음

 

     □ 교육내용 

        

 

     □ 추진일정  

          ○ 전체일정 : 메주검사(2)   → 담그기(2)   가르기(4) →     장검사(10) →   나누기(10월)

                                 <아플라톡신>                    < 곰팡이 등 장관리(장 숙성 전과정)>         <총질소, 총단백, 아플라톡신 등>

 

          ○ 프로그램 세부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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