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회담

정부의 식생활 정책 및 식생활 이슈에 관한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은 보다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식생활 정책 수립에 소중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당류 저감화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회  901
4
2016-07-20 ~ 2016-08-31
투표가 종료되었습니다

최근 우리 식탁엔 짠 음식 대신 단 음식으로 채워지면서 식탁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나트륨 함유량이 높은 음식이 각종 혈관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면 당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이른바 ‘뚱보’를 만들어 선진국형 성인병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 표기) 조사결과에 따르면, 당류 적정 섭취기준(총 섭취열량 대비 10~20% 이내)을 초과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비만, 고혈압 발생위험이 각각 39%, 66% 높았습니다. 

그리고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회 경제적 비용은 연간 약 6.8조원에 달하며, 국민의 당 섭취량(특히 어린이와 청소년, 청년층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 섭취는 기준을 초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선제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이번 대책에는 영국의 설탕세와 같은 강력한 규제 방안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덜 달게 먹는 식습관을 유도하며, 영양표시 등 당류 관련정보 제공 강화를 통해 당류 저감 식품 선택환경을 조성하는게 핵심 전략입니다.

 

단, 어린이 청소년의 적절한 당류 섭취 유도를 위해 학교 및 학교주변(매점, 자판기)에서 당류 함량이 높은 제품의 판매는 제한됩니다.

 

당류 저감화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