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정보

다양한 식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품정보

[최신 영양·식생활소식-기관자료]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식기의 올바른 사용법 Q&A

조회  2959
2
2017-07-11
식생활정보

<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식기의 올바른 사용법 Q&A >

 

 

플라스틱이란 무엇인가요?

 

플라스틱은 합성수지의 다른 말로, 일반적으로 딱딱한 형태의 합성 수지를 플라스틱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플라스틱(합성수지)은 단량체라고 불리는 저분자 화합물을 결합시켜 만든 큰 분자량(보통 10,000 이상)의 고분자 중합체(폴리머)를 총칭합니다.

 

 

전자레인지에 플라스틱 식기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은?

 

전자레인지는 식품 중의 수분을 가열하는 장치로 플라스틱 식기 자체가 가열되어 온도가 올라가지 않으며, 가열된 식품으로부터 식기로 열이 전달되어 뜨거워지게 됩니다.

플라스틱 식기의 온도는 식품의 종류 및 가열시간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수분이 많은 식품은 100℃ 정도까지 온도가 올라가나 지방이 많은 식품의 경우 100℃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모든 플라스틱 식기를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되나요?

 

음식을 전자레인지에서 가열하거나 조리할 때에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기구나 용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전자레인지용의 경우에도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하고 조리용으로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에 가열 시에는 기구나 용기 등에 표시되어 있는 사용시간 및 사용용도 등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없는 재질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전자레인지용이 아닌 일반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등의 일반적인 플라스틱은 재질의 특성에 따라 내열성이 낮아 가열시 형태의 변형이 올 수 있으며,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및 요소수지와 같은 경우는 고주파에 의해 수지가 변형되어 원료로 사용된 물질이 이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즉석밥을 전자레인지로 데워도 되나요?

 

전자레인지용으로 제조된 용기에 담긴 즉석밥의 경우에는 전자레인지로 가열하여도 문제가 없으므로, 전자레인지로 가열이 가능한 제품인지 표시사항을 확인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전자레인지용 즉석밥 용기는 가열하는 동안에 파손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제조되며, 보관 중 내용물인 식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내열성, 내충격성, 산소차단성이 좋은 PA, EVOH, PP재질 등을 다층으로 해서 만든 용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①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어 조리하여야 터지지 않습니다.
② 기름기가 많은 식품은 전자레인지에서 고온으로 가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③ 전자레인지에 물을 가열하는 경우 끓는 모습이 보이지 않지만 끓는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 과열되었다가 갑자기 끓어 넘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④ 식품을 해동하는 경우 포장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서 가열하여야 합니다.
    ※ 전자레인지에 사용가능한 포장인 경우에는 그대로 가열하여도 됩니다.

⑤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식품의 경우에는 뚜껑을 조금 열고 가열하여야 합니다.
⑥ 지방성분이 많은 식품은 식품과 랩이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공간을 두고 덮은 후 가열하여야 합니다.
⑦ 전자레인지에서 조리 시에는 전자레인지의 출력(예: 700W, 1000W)에 따른 조리시간을 따라야 합니다.
⑧ 플라스틱 등의 용기 내에 넣은 식품을 가열할 때, 오랜 시간 가열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⑨ 전자레인지에 사용이 가능한 제품의 경우에도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조리용으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다.
⑩ 전자레인지에서 가열된 식품을 꺼낼 때에는 뜨거워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장갑 등 보호장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정보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더 많은 정보를 식품안전나라(로가기 클릭)에서 확인해 보세요.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