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자료

다양한 식생활 관련 교육 자료를 소개합니다.
(단, ‘전문가자료’는 전문가 회원의 공간입니다.)

일반자료

[기관자료] 농촌진흥청,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2’ 공개

조회  235
0
2020-04-20
식생활자료

<농촌진흥청,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2’ 공개>

-농식품 소비 흐름 반영 … 다양한 품종, 다소비 가공식품 정보 제공 -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최근 식품 소비 유형의 급격한 변화와 국민의 영양성분 정보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2’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 국가표준식품성분표는 식품 원료와 음식 등 영양성분을 분석해 기록한 것으로 1970년 초판이 발간된 이후 5년 단위로 개정돼 왔다.

 ○ 기존에는 5년 주기로 국가표준식품성분표를 공개했으나 지난해부터 변화하는 식품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고 영양성분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매년 공개하고 있다. 

 

□ 이번에 공개된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2에는 식품 3,088점, 총 207,041건의 식품 성분 정보가 수록돼 있다.

 ○ 최근 세분화되고 있는 농식품 소비 유형에 따라 감귤, 버섯, 포도의 품종별 정보를 강화했으며, 소비량이 늘고 있는 햄, 젤리, 초콜릿, 녹차라떼 등 식품 98점이 추가됐다.

 ○ 또한 두부, 팥, 찰옥수수, 메추리알 등 82점의 식품이 최신 정보로 교체됐으며, 야생버섯 등 활용이 낮은 식품 45점의 정보는 삭제됐다.

 

 ○ 영양성분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당류, 아미노산, 지방산, 비타민 E 등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는 영양 세부정보를 포함한 130종이 수록됐다.

 

□ 농촌진흥청은 정부혁신의 하나로 추진하는 건강·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식품 영양·기능성 정보 개방에 따라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2를 농식품올바로(http://koreanfood.rda.go.kr)에서 엑셀 파일로 누구나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또한, 올 하반기부터 국가표준식품성분 DB 9.2 내용을 ‘국가표준식품성분 검색’ 기능을 통해 찾아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 농촌진흥청 식생활영양과 박동식 과장은 “국민이 소비하는 식품의 최신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성과 편이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농촌진흥청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

본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